광고 소재 제작을 위한 디자인 기초에 대해

2025.04.09 학습 스터디 노트

 

데일리 원미션 -

기획안 제작 실무 경험하기 + 오토 레이아웃 활용

 

[Figma] 기획안 제작 실무 경험하기 + 오토 레이아웃 활용

2025.04.0901. 기획안 1  *왼쪽에서부터 아래로 내려오는 시선 고민하기 *스스로 피드백 해보기 :내가 만든 소재는 포인트 색상이 글 전체라 시선이 갈 곳이 많다. CTA 색상이 연해서 CTA 전환률이 낮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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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디자인 기초

- 디자인은 단순히 예쁘게 만드는 것이 아닌, 주어진 문제를 시각적으로 해결하는 과정

 

02. 시각 위계

- 시각 요소들이 각기 다른 중요도와 순서로 인하여, 인지되는 순서나 각인되는 정도가 다른 것

- 시각 위계 설정 이유? : 메시지를 명확하게 전달하고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 위계 설정 방법

01. 요소 간 중요도를 설정한다.

 

02. 명확하게 설정하라

왼 : 서브와 메인 카피의 구분이 어려움 - CTA에 눈이 덜 감

 

03. 중요하지 않다면 힘을 빼라

 

- 위계 설정 시 주의할 점

01. 비중을 고려해라

왼 : 메인이 확실히 드러남 / 오 : 시각적 주인공이 없음, 각인 안됨

 

02. 위계끼리 충돌하지 마라

왼 : 잘 설정됨 / 오 : 모든 요소를 강조하여 역설적으로 강조 X

03. 헷갈린다면 다시 봐라 - 새로운 관점, 다른 사람에게 무엇이 먼저 보이는지 확인!

왼 : 메인의 위계가 확실함 / 흐릿한 필터 만들기 방법

 

 

03. 여백

- 여백의 역할

01. 가독성 향상

왼 : 쉬는 시간없이 빨리 읽힘 / 오 : 차근차근 이해하기 좋음

 

02. 시각적 균형과 조화

왼 : 시각적으로 불안정 / 오 : 균형있는 디자인

 

03. 메시지 강조

 

 

- 신경써야 할 여백

01. 프레임과 소재 내 요소 간 여백


시각적 안정감 주기

 

02. 요소 간 여백


 

03. 문장 간 여백 - 행간

 

 

04. 게슈탈트 법칙

- 인간의 시각 시스템이 복잡한 이미지를 이해하기 위해 단순한 형태로 조직화한다는 이론

- 근접성의 법칙, 유사성의 법칙, 폐쇄성의 법칙, 대칭성의 법칙, 공통 영역의 법칙, 좋은 형태의 법

 

01. 유사성의 법칙

- 인간은 시각적으로 비슷한 형태를 가진 요소를 하나의 그룹으로 인식한다.

예시
같은 색상을 유사하게 그룹으로 인식

 

02. 근접성의 법칙

- 물리적으로 가까운 요소들이 하나의 그룹으로 인식된다.

왼 : 하나의 덩어리로 / 오 : 두 개의 덩어리로 인식

- 게슈탈트 법칙 활용 방법

대조, 비교 되도록 시각적으로 명확하게 보이도록 배경 넣기
A브랜드 - 매번 별 프레임 사용 -> 이후 별 프레임을 보면 떠오름 / 브랜드 이미지 강화
연관된 요소는 붙이고, 아닌 것은 분리하고 구분하기, 빠르게 / 메세지는 확실하게 구분하여 이해가 빠르도

 

 

05. 타이포그래피

- 글자 배치를 통해 시각적 아름다움과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하는 방법

 

01. 폰트  - 명조 / 고딕 / 디스플레이 비교

- 명조(Serif) : 글자 획 끝의 장식 요소인, 세리프가 있는 폰트

- 명조의 장점1. 긴 글을 읽기에 편하다. (글자가 구분되어 쉽고 빠르게 읽기 편하고 글자 간 연결성이 높음)

- 명조의 장점2. 고급스럽거나 감성적인 콘텐츠에 적합하다. (진정성이 느껴지고 호소하기 좋음)

- 명조의 단점1. 어울리지 않는 곳에 쓰면 어색하다.

 

- 고딕(Sans Serif) : 세리프가 없는 직선형의 각진 폰트

- 고딕의 장점1. 가독성이 좋다.

- 고딕의 장점 2. 현대적이고 깨끗한 느낌을 준다.

- 고딕의 단점 1. 긴 글에선 가독성이 좋지 않다.

- 고딕의 단점 2. 전통적이거나 고급스런 느낌을 주긴 힘들다.


명조 / 고딕

 

- 디스플레이 : 고딕/명조보다도 시각적 특성이 강한 폰트들

- 디스플레이 장점1. 주목도를 높인다.

- 디스플레이 장점2. 개성을 표현하기에 적합하다.

- 디스플레이 단점1. 긴 본문에 사용할 수 없다.

- 디스플레이 단점2. 지나치게 사용하면 산만하다.

- 디스플레이 단점3. 성격에 맞는 폰트를 사용해야 한다.


명조 / 디스플레이 (긴 문장 절대 X)

 

02. 폰트 사용

- 한번에 세 가지 이상 사용은 자제할 것 : 이미지가 지나치게 복잡해진다.

- 섞어 쓴다면, 분위기를 잡아주는 폰트 + 무난한 폰트 ex. 디스플레이 + 고딕

 

03. 글자 배치

- 문장 길이 : 문장이 너무 길면 정보를 제대로 파악하기 어렵다.

 

오른쪽이 문장이 짧아 빠르게 정보 파악 가능

 

- 정렬 방법 별 특징과 장단점

 

1. 좌측 정렬 : 가장 기본적인 문서 정렬 형태로 글이 왼쪽부터 시작한다.

장점) 글의 시작점이 동일하기 때문에 읽기 쉽다.

단점) 디자인이 깔끔하지 않을 수 있다.

 

2. 가운데 정렬 

장점) 임팩트가 있다, 균형잡힌 느낌을 준다.

단점) 글의 시작점이 매번 달라지기 때문에 긴 글에선 (약 세 줄 이상) 사용하기 어렵다.)

 

3. 우측정렬 : 우측을 기준으로 문장이 늘어나는 형태

장점) 독특하고 흥미로운 레이아웃 - 특별한 디자인 효과

단점) 글의 시작점이 매번 달라져서 가독성이 떨어진다.

 

 

 

* 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쪽집게 취업 스쿨 33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