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발행하기

2025.04.25 학습 스터디 노트 및 데일리 원미션

01. 뉴스레터 플랫폼

01. 과거와 현재

- 1990s 이메일 마케팅 : 불특정 다수, 마케팅 목적, 프로모션 이벤트나 특가상품 판매 등 기업 소식을 아웃링크로 연결

- 2022s 뉴스레터 : 특정 주제에 관심 있는 독자에게, 콘텐츠 전달을 목적으로, 해당 주제에 맞는 텍스트, 사진, 영상 등을, 이메일을 읽는 것만으로도 효용이 충분하게

 

02. 사례 분석

- 해외

모닝 브류 https://www.morningbrew.com

스킴 https://www.theskimm.com

 

- 국내

개인 에세이 형식도 많아짐

뉴닉 https://newneek.co

캐릿 https://www.careet.net

 

- 발행목적에 따라

뉴닉- 문답형식, 뉴스에 링크를 걸었음 / 더보기로 뉴닉 구독 유도

 

- 콘텐츠의 결에 따라

말투 선택

 

03. 뉴스레터 플랫폼

01. 단체발송 플랫폼 : 스티비, 메일침프, 메일리

02. 구독 플랫폼 : 헤이버니, Presso, Stoop

03. 미디어 플랫폼 : Substack, Write.as, Letterdrop

 

 

02. 기획과 글쓰기

01. 뉴스레터 매체

안읽는 구독자에게 왜 안읽는지, 장기 구독자가 구독 이탈 시 설문조사 전달 등

 

02. 결국은 글쓰기

30대독자에게 전달하고자할 때 주변 30대에게 설문조사

 

03. 뉴스레터에 필요한 글쓰기 방법

01) 독자의 메일함이라는 것

02) 불필요한 명사화 삭제 -> 동사로

03) 문장 감아쓰지 않기

04) 작은 돌맹이 치우기

문학은 한글 어원표기법에 따라 작성하도록.

05) 바로 읽히는 제목

06) 집중 키워드 집중

 

04. 뉴스레터 데이터

히트맵 지도> 어디까지 완독했는지 확인 / 소프트바운스-일시적으로 발송할 수 없는 상태 / 하드바운스-주소가 잘못된 형태

 

05. 뉴스레터 발행툴, 스티비

 

06. 뉴스레터 발송 Step

 

 

별표를 통해 템플릿 확인 / 결과 확인

 

07. 구독자 끌어오기

- 스티비 페이지

 

- 노션 홈페이지

 

04. 회고

01. 린하고 애자일한 콘텐츠

과정을 효율적으로, 린한 방법으로 접근, 애자일하게 속도감있게(실험주기 짧게)

 

02. 성장하는 콘텐츠, 회고와 피드백

- 어떤 것을 기준으로 성공했다고 할 것인가? : KPI (NPS는 매체 상관없이 점수로만 비교 가능)

- AAR 4가지 방법 : 처음 의도한 결과가 무엇이였는가 / 프로젝트 초기 목표(실제 일어난 일) / 계획과 실제 발생된 일의 차이점 요인 / 지속개선, 포기해야할 것, 배운 것을 다시한번 생각

- AAR, KPT를 병행하여 회고하면 팀 성장뿐만 아니라 콘텐츠 성장에도 크게 기여

 

03. 구독자 피드백 설문조사

05. 데일리 원미션

- 뉴스레터 개요 작성하기

오늘의 집 할인 뉴스레터

 

 

*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쪽집게 취업 스쿨 33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