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4.25 학습 스터디 노트 및 데일리 원미션
01. 뉴스레터 플랫폼
01. 과거와 현재
- 1990s 이메일 마케팅 : 불특정 다수, 마케팅 목적, 프로모션 이벤트나 특가상품 판매 등 기업 소식을 아웃링크로 연결
- 2022s 뉴스레터 : 특정 주제에 관심 있는 독자에게, 콘텐츠 전달을 목적으로, 해당 주제에 맞는 텍스트, 사진, 영상 등을, 이메일을 읽는 것만으로도 효용이 충분하게
02. 사례 분석
- 해외
모닝 브류 https://www.morningbrew.com
- 국내
- 발행목적에 따라
- 콘텐츠의 결에 따라
03. 뉴스레터 플랫폼
01. 단체발송 플랫폼 : 스티비, 메일침프, 메일리
02. 구독 플랫폼 : 헤이버니, Presso, Stoop
03. 미디어 플랫폼 : Substack, Write.as, Letterdrop
02. 기획과 글쓰기
01. 뉴스레터 매체
02. 결국은 글쓰기
03. 뉴스레터에 필요한 글쓰기 방법
01) 독자의 메일함이라는 것
02) 불필요한 명사화 삭제 -> 동사로
03) 문장 감아쓰지 않기
04) 작은 돌맹이 치우기
05) 바로 읽히는 제목
06) 집중 키워드 집중
04. 뉴스레터 데이터
05. 뉴스레터 발행툴, 스티비
06. 뉴스레터 발송 Step
07. 구독자 끌어오기
- 스티비 페이지
- 노션 홈페이지
04. 회고
01. 린하고 애자일한 콘텐츠
02. 성장하는 콘텐츠, 회고와 피드백
- 어떤 것을 기준으로 성공했다고 할 것인가? : KPI (NPS는 매체 상관없이 점수로만 비교 가능)
- AAR 4가지 방법 : 처음 의도한 결과가 무엇이였는가 / 프로젝트 초기 목표(실제 일어난 일) / 계획과 실제 발생된 일의 차이점 요인 / 지속개선, 포기해야할 것, 배운 것을 다시한번 생각
- AAR, KPT를 병행하여 회고하면 팀 성장뿐만 아니라 콘텐츠 성장에도 크게 기여
03. 구독자 피드백 설문조사
05. 데일리 원미션
- 뉴스레터 개요 작성하기
*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쪽집게 취업 스쿨 33기
'Marketer'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가닉 콘텐츠 알아보기 (1) | 2025.04.24 |
---|---|
온드미디어 운영에 대해 (2) | 2025.04.23 |
디지털 마케팅 제안서 작성하기, 제안서 작성 프로세스 (1) | 2025.04.22 |
프로모션 기획안, 최신 디지털 프로모션 트렌드와 디지털 마케팅 기획 및 기획서 작성, 제안서 프레임 (1) | 2025.04.21 |
마케팅 프로모션 목표 설정, 유형, 실행방법과 시나리오 설계,고객 참여 유도 캠페인 설계, 예산 분배와 성과 측정 (1) | 2025.04.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