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피라이팅이란?

2025.04.14 학습스터디노트

 

* 데일리 원미션

 

[Figma] 네이버 브랜드 검색 및 광고 캠페인 소재 세트 제작

 

[Figma] 네이버 브랜드 검색 및 광고 캠페인 소재 세트 제작

2025.04.14 데일리원미션01. 네이버 브랜드 검색- 검색 결과를 광고로 활용하는 것1. PC 라이트형- 이미지 섬네일과 글 섬네일로 나뉨- PC 버전 먼저 만든 후 모바일 버전 만들기!- 목업을 만들기를 추

hhne.tistory.com

 

01. 카피라이팅이란?

- Copy (인쇄문구) + Writing (쓰다)

- 광고, 마케팅, 브랜딩 등에 사용되는 글쓰기 기술

- 메시지가 명확하고 감정적으로 연결되며 독자의 관심을 끌 수 있어야

- 카피 : 어려운 것은 쉽게, 쉬운 것은 깊게, 깊은 것은 유쾌하게 (이노우에 히사시, 일본 극작가)

 

02. 카피라이팅 예시

- 서울 사이버 대학에 다니고 나의 성공시대 시작 됐다

- 지그재그 : 제가 알아서 살게요

- 무신사 : 첫사랑을 찾습니다

- 무신사 : 무진장 (2022 Black Friday)

- TVCF : 건대 로스쿨 갈 건대

- 아주경제 : 넌 먹을 때가 제일 이뻐

- 더페어 : 내일까지 어떻게 기다려

- 애플 : 나랑 노랑. _상세페이지

- 애플 : 집 안으로 찾아온 미래  _상세페이지

- 무인양품 : 스타일에 맞춘 따뜻함  _상세페이지

- 아 맞다 우산! 아 맞다 지갑! 아 맞다 가방!

- 네일이나 신경써 _브랜딩

 

03. 카피적 사고?

- 마케팅과 브랜딩의 기획을 소비자의 말과 글로 바꾸는 사고

- 연습의 영역에 가깝다!

 

04. 카피적 사고를 기르는 6가지 원칙

1. 관찰과 수집

- <생각의 탄생>, <기록의 쓸모> 책 참고

2. 필사와 바꿔 쓰기

- '가장 예쁜 생각을 너에게 주고 싶다' - 나태주 시집

- '가장 예쁜 정보를 너에게 주고 싶다' - 강남 언니

3. 공유와 회의하기

- 발전 시키는 것이 중요

 

05. 기출 문제 예시 및 가상 답변

* 돌발 질문에도 답변할 수 있도록!

 

05. 카피 쓰기 전 세가지 준비물

- 레퍼런스 : 영감의 원천이 되어줄 레퍼런스 찾기

- 인사이트 : 전달하는 메시지에 인사이트 담고 활용하기

- 아이데이션 : 마인드맵 작성과 카테고리화 과정 이해하기

 

06. 레퍼런스

- 잘 쓰기 위해서는 잘 쓴 글을 자주 읽어야 합니다 (관찰 + 수집)

- Refer = 참고하기, 내가 쓸 카피의 힌트를 준다는 정도로!

- 광고, 책, 앤터테이먼트, 소셜 미디어

- TVC.co.kr / @copy_pedia / @marketingfactory

- <생각의 기쁨> 유병욱 저 / <짜릿하게 따뜻하게> 이시은 저 / <컨셉  수업> 호소다 다카히로 저

- 음악 가사, 영화 대사, 예능 자막, 문학

* 하루에 10개씩 참고할 문장 메모해보기!!

* 나만의 레퍼런스 창고 만들기!! (아이디어 도출 시 바로 참고할 수 있도록)

- 인스타그램, 유튜브, 트위터, 핀터레스트

 

07. 인사이트

- 모두 어렴풋이 공감하고 있었지만 표현하지 못했던 진실이나 의미 (통찰)

- 한 줄로 쓸 수 없다면 열 줄로도 쓸 수 없다! (카피라이팅의 핵심 요소)

 

1. 마켓컬리 밀키트의 인사이트 있는 문장 만들기

- 밀키트 심리 A : 식사 준비에 폼을 많이 들이고 싶지 않다 하지만 B : 부실하게 먹고 싶지는 않다.

- 러프한 카피라이팅 => " 챙겨 먹긴 귀찮지만, 부실한 건 더 싫으니까 "

 

2. LG 스타일러의 인사이트 있는 문장 만들기

- 스타일러 심리 A : 옷을 깔끔하게 입고 싶다 하지만 B : 시간이 없고 귀찮다

- 내가 러프한 카피라이팅 : " 시간이 없는 당신도, 깔끔한 오늘을 위해 "

3. 무신사 플랫폼의 인사이트 있는 문장 만들기

- 무신사 심리 A : 옷을 잘 입고 싶다 하지만 B : 트랜드를 모르겠다

- 내가 러프한 카피라이팅 : " 트랜드를 몰라도 옷 잘 입는 법 "

 

4. 토스 앱의 인사이트 있는 문장 만들기

- 토스 심리 A : 편하게 금융 앱을 사용하고 싶다 하지만 B : 각 어플이 나뉘어 불편하다

- 내가 러프한 카피라이팅 : " 내 손 안의 은행 " " 내 은행 한 눈에 모아보기 "

 

08. 아이데이션

1. 마인드맵으로 사고하기

- 처음부터 끝까지 생각하지 말고 떠오른 생각부터 뻗어 나가자

- 생각과 생각을 연결할 때 새 표현이 나온다

2. 카테고리화

- 생각으로 이어진 문장들을 공통적인 것들끼리 묶어 생각 묶음 만들기

 

 

 

*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쪽집게 취업 스쿨 33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