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4.14 학습스터디노트
* 데일리 원미션
[Figma] 네이버 브랜드 검색 및 광고 캠페인 소재 세트 제작
[Figma] 네이버 브랜드 검색 및 광고 캠페인 소재 세트 제작
2025.04.14 데일리원미션01. 네이버 브랜드 검색- 검색 결과를 광고로 활용하는 것1. PC 라이트형- 이미지 섬네일과 글 섬네일로 나뉨- PC 버전 먼저 만든 후 모바일 버전 만들기!- 목업을 만들기를 추
hhne.tistory.com
01. 카피라이팅이란?
- Copy (인쇄문구) + Writing (쓰다)
- 광고, 마케팅, 브랜딩 등에 사용되는 글쓰기 기술
- 메시지가 명확하고 감정적으로 연결되며 독자의 관심을 끌 수 있어야
- 카피 : 어려운 것은 쉽게, 쉬운 것은 깊게, 깊은 것은 유쾌하게 (이노우에 히사시, 일본 극작가)
02. 카피라이팅 예시
- 서울 사이버 대학에 다니고 나의 성공시대 시작 됐다
- 지그재그 : 제가 알아서 살게요
- 무신사 : 첫사랑을 찾습니다
- 무신사 : 무진장 (2022 Black Friday)
- TVCF : 건대 로스쿨 갈 건대
- 아주경제 : 넌 먹을 때가 제일 이뻐
- 더페어 : 내일까지 어떻게 기다려
- 애플 : 나랑 노랑. _상세페이지
- 애플 : 집 안으로 찾아온 미래 _상세페이지
- 무인양품 : 스타일에 맞춘 따뜻함 _상세페이지
- 아 맞다 우산! 아 맞다 지갑! 아 맞다 가방!
- 네일이나 신경써 _브랜딩
03. 카피적 사고?
- 마케팅과 브랜딩의 기획을 소비자의 말과 글로 바꾸는 사고
- 연습의 영역에 가깝다!
04. 카피적 사고를 기르는 6가지 원칙
1. 관찰과 수집
- <생각의 탄생>, <기록의 쓸모> 책 참고
2. 필사와 바꿔 쓰기
- '가장 예쁜 생각을 너에게 주고 싶다' - 나태주 시집
- '가장 예쁜 정보를 너에게 주고 싶다' - 강남 언니
3. 공유와 회의하기
- 발전 시키는 것이 중요
05. 기출 문제 예시 및 가상 답변
* 돌발 질문에도 답변할 수 있도록!
05. 카피 쓰기 전 세가지 준비물
- 레퍼런스 : 영감의 원천이 되어줄 레퍼런스 찾기
- 인사이트 : 전달하는 메시지에 인사이트 담고 활용하기
- 아이데이션 : 마인드맵 작성과 카테고리화 과정 이해하기
06. 레퍼런스
- 잘 쓰기 위해서는 잘 쓴 글을 자주 읽어야 합니다 (관찰 + 수집)
- Refer = 참고하기, 내가 쓸 카피의 힌트를 준다는 정도로!
- 광고, 책, 앤터테이먼트, 소셜 미디어
- TVC.co.kr / @copy_pedia / @marketingfactory
- <생각의 기쁨> 유병욱 저 / <짜릿하게 따뜻하게> 이시은 저 / <컨셉 수업> 호소다 다카히로 저
- 음악 가사, 영화 대사, 예능 자막, 문학
* 하루에 10개씩 참고할 문장 메모해보기!!
* 나만의 레퍼런스 창고 만들기!! (아이디어 도출 시 바로 참고할 수 있도록)
- 인스타그램, 유튜브, 트위터, 핀터레스트
07. 인사이트
- 모두 어렴풋이 공감하고 있었지만 표현하지 못했던 진실이나 의미 (통찰)
- 한 줄로 쓸 수 없다면 열 줄로도 쓸 수 없다! (카피라이팅의 핵심 요소)
1. 마켓컬리 밀키트의 인사이트 있는 문장 만들기
- 밀키트 심리 A : 식사 준비에 폼을 많이 들이고 싶지 않다 하지만 B : 부실하게 먹고 싶지는 않다.
- 러프한 카피라이팅 => " 챙겨 먹긴 귀찮지만, 부실한 건 더 싫으니까 "
2. LG 스타일러의 인사이트 있는 문장 만들기
- 스타일러 심리 A : 옷을 깔끔하게 입고 싶다 하지만 B : 시간이 없고 귀찮다
- 내가 러프한 카피라이팅 : " 시간이 없는 당신도, 깔끔한 오늘을 위해 "
3. 무신사 플랫폼의 인사이트 있는 문장 만들기
- 무신사 심리 A : 옷을 잘 입고 싶다 하지만 B : 트랜드를 모르겠다
- 내가 러프한 카피라이팅 : " 트랜드를 몰라도 옷 잘 입는 법 "
4. 토스 앱의 인사이트 있는 문장 만들기
- 토스 심리 A : 편하게 금융 앱을 사용하고 싶다 하지만 B : 각 어플이 나뉘어 불편하다
- 내가 러프한 카피라이팅 : " 내 손 안의 은행 " " 내 은행 한 눈에 모아보기 "
08. 아이데이션
1. 마인드맵으로 사고하기
- 처음부터 끝까지 생각하지 말고 떠오른 생각부터 뻗어 나가자
- 생각과 생각을 연결할 때 새 표현이 나온다
2. 카테고리화
- 생각으로 이어진 문장들을 공통적인 것들끼리 묶어 생각 묶음 만들기
*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쪽집게 취업 스쿨 33기
'Copywrit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상세페이지 카피라이팅 (0) | 2025.04.21 |
---|---|
지면 카피라이팅의 종류와 전략 (0) | 2025.04.17 |
영상 광고 메시지 전략과 카피라이팅 (1) | 2025.04.16 |
[카피연습] 22가지 카피라이팅 발상법을 적용한 카피 작성하기 (0) | 2025.04.15 |
바로 꺼내 쓰는 카피라이팅 22가지 발상법 '방향성', '쓰기' (2) | 2025.04.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