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광고 메시지 전략과 카피라이팅

2025.04.16 카피라이팅 학습스터디노트

영상과 디지털 필름 소재의 카피 구조 이해와 활용

 

01. 영상 광고 카피 VS 지면 광고

- 영상 카피 : 영상 광고에 등장하는 내레이션, 대사, 자막, 음성으로 등장하는 모든 카피라이팅

13-15줄이 영상 카피의 대표적.

 

- 지면 카피 : 영상 외에 디스플레이, 지면에 등장하는 모든 카피라이팅. 대표적으로 신문, 잡지, 옥외, 디지털 DA, 상세페이지 등

 

* 구조 비교하기

 

02. 영상 카피라이팅의 종류와 구조

 

01. 영상 카피 구조

 

02. 영상 종류 별 카피와 예시

 

TVC 카피라이팅과 비슷, 라임이 있으나 정제된 워딩으로 나레이션
헤드카피 먼저(정보가 많아 가분수라고 부르기도 함), 일상어로 자연스럽게
일상적 언어, 대학생 대변인의 입을 빌려서(보험광고, 인사돌 광고와 비슷)
바디카피가 대부분 대사, 앞에서는 영화, 뒤에서는 광고로
접는다라는 카피를 전달, 선언적 워딩으로 제품의 정체성이 잘 드러남. 제트 플립, 세상에 처음 나올 때 전달하기 좋은 광고

 

03. 핵심구조 파악하

스스로 고민해보기)

*정답은 오른쪽 그림 참고

 

1. 카피 구분

1)헤드 카피 : 경기도 KB 굿잡 페스티벌

2) 바디 카피 : 채용시장의 뉴 패러다임, 취업 박람회 KB 굿잡

3) 엔드 카피 : 현재까지~펼쳐진다.

 

2. 메시지 전략

1) 신문 형태로 직접 전달

2) 헤드-바디-서브-엔드 카피가 골고루 분포

3) 설득력 높은 신문 광고

 

스스로 고민해보기)

*정답은 오른쪽 그림 참고

 

1. 카피 구분

1) 헤드 : 자동차 보험 때문에 ~ 상

2) 바디 : 이런 분들 ~ 드립니다

3) 엔드 : 마음 편한~ 다이렉트

 

2. 메시지 전략

1) 상장 형식으로 주목 끌기

2) '상' 라임 활용

3) 임팩트 높은 이미지 활용

 

스스로 고민해보기)

*정답은 오른쪽 그림 참고

 

1. 카피 구분

1) 헤드 : 우리나라 사람들은~ 시원하게

2) 바디 : 대사

3) 엔드 : 124년 ~ 활명수

 

2. 메시지 전략

1) 대사로 집중도 높임

2) 여운남는 멘트

3) 소화하세요. 소화해낸다. 동음이의어 활용

 

 

 

 

 

* 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쪽집게 취업 스쿨 33기